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코넛오일의 성분, 효능, 사용법 및 주의사항

by LivingTips by Andy 2023. 1. 28.
반응형
코코넛 열매, 반으로 자른 상태의 코코넛, 유리병
탁자위에 코코넛 1개와 반으로 갈라 코코넛의 하얀 속이 보이는 코코넛 2개가 있다. 가운데에는 코코넛즙을 담은 유리병이 있는대 유리병 상단에 녹색실이 리본형태로 보기 좋게 매듭지어 있다.  코코넛과 유리병 주변에는 코코넛 껍질이 흩어져 있다.

 

오늘은 코코넛오일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한 대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과 활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코넛오일의 성분과 효능, 사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코넛오일의 성분

코코넛오일의 성분은 어떻게 될까요? 코코넛오일의 주성분은 '오일'이라는 말처럼 지방인대요. 지방은 주로 트리글리세라이드로 구성되며 트리글리세라이드는 또 3 분자의 지방산과 1 분자의 글리세린이 결합되어 형성됩니다. 오일이 건강한지에 대해서는 주로 지방산의 구성을 보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코코넛오일은 포화지방산함량이 90% 정도로 매우 높은 대요. 그래도 걱정 마세요. 코코넛오일의 포화지방산은 탄소고리가 8~12개인 중간사슬(중쇄) 지방산이고 64%나 됩니다. 무슨 말인지 너무 어렵다구요. 쉽게 말해 탄소고리가 14개 이상인 긴사슬(장쇄) 지방산은 체내에 중성지방으로 쌓여서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라면에 쓰이는 팜유입니다. 또한 코코넛오일은 포화지방산 중 라우르산이라는 지방산이 약 45%나 함유되어 있어요. 라우르산은 모유 속 지방성분이기도 한대요 그래서 면역력 강화효과, 항균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E, 카로틴,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 함유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아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그럼 코코넛오일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우선 코코넛오일은 피부 보습효과가 뛰어나며 자외선 차단기능이 있어서 선크린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머리카락에 빠르면 손상된 모발을 회복시켜 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 효과

코코넛오일의 포화지방산은 중쇄지방산으로 장쇄지방산과 달리 간에서 신속하게 흡수되고 분해되어 즉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혈관에 오래 머무르거나 쌓여 혈관질환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즉, 신진대사가 빠르게 진행되어 칼로가 연소되기 쉬워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2. HDL콜레스테롤 증가효과

코코넛오일에는 라우르산이 약 45% 포함되어 있어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지혈증이나 이상지지혈증 등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아서 생기는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 강화 및 암예방 효과

라우르산성분은 항바이러스, 항진균(킨디다증 등), 항균작용을 해 면역력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또한 암세포 증식에 필요한 포도당은 저하시키고 중쇄지방 케톤을 증가시켜서 암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4. 치매예방 효과

코코넛오일의 중쇄지방산은 뇌를 활성화하는 에너지원이며 포도당과 비슷한 성분의 케톤의 생산효과를 높이는 효과 있어 알츠하이머나 치매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5. 항산화 작용

코코넛오일은 뛰어난 보습효과가 있어 피부에 바르면 주름을 완화하고 피부조직을 강하고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피부각질제거에도 탁월합니다.

6. 갑상선기능 강화

갑상선은 우리몸의 호르몬을 분비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등 여러 가지 신체활동에 관여하는 기능을 하는대요. 이러한 갑상선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요.


코코넛오일 사용법

1. 피부보습용

겨울철이나 건조한 피부에 바디로션으로 골고루 펴 바르면 보습효과가 있고 겨울철 거칠어진 발뒤꿈치, 트거나 메마른 입술에 빠르면 촉촉하고 윤기 있게 관리할 수 있어요. 또한 유아들의 지루성 피부염에도 항균작용이 있어 면봉으로 염증부위에만 찍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각종 요리에 사용

모든 요리에 사용할 수 있으며 버터대용으로 빵에 발라 먹어도 괜찮아요. 진한 맛을 느끼고 싶거나 고탄저지다이어트용 방탄커피에 넣어 드실 수도 있어요.

3. 다이어트 및 변비해소

아침에 일어나 코코넛오일 대략 1 티스푼(약 15ml)을 먹으면 변비에도 도움이 되고 포만감이 있어 음식조절에도 도움이 되고 코코넛오일의 지방은 축적되지 않고 바로 에너지로 소비되기 때문에 좋은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4. 잇몸 염증 완화 및 세균제거

잇몸에 염증이 있다면 코코넛 오일은 1 티스푼(약 15ml)을 입에 물고 30초에서 1분가량 가글해보세요. 그리고 반드시 뱉어내시고 가글이 잘 되지 않으면 물을 소량 함께 가글 하면 염증완화 및 입속 세균제거 효과가 있어요.

5. 자외선 차단 및 클렌징

간단하게 1시간 이내 외출을 한다면 선크림 대신 코코넛오일을 사용해 보세요. 자외선 차단효과가 있어 피부를 보호합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오시면 다시 소량 코코넛오일을 피부에 바르고 부드럽게 문지른 뒤 물세수 하시면 클렌징 효과도 있습니다. 화장을 한 경우 메이크업리무버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세안 후에도 피부가 탱탱해서 좋습니다.

6. 마사지 오일 등

마사지 오일로도 사용가능하고 손상된 머리에 코코넛 오일을 적당량 골고루 바른 뒤 3분에서 5분 정도 두피 마사지를 한 후  미온수로 씻어내면 트리드먼트, 두피마사지 효과를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남성분들은 셰이브 폼, 젤로 면도를 하는데 코코넛오일을 바르고 면도를 해도 피부보호 및 트러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코코넛오일 사용시 주의사항

코코넛오일은 처음 식용으로 먹는 경우 최초 1주일은 1 티스푼(약 15ml) 정도만 섭취하세요. 설사나 복통이 있을 수 있는지 살펴보시고 괜찮다면 1일 기준 2 티스푼(약 15ml)까지 드시면 다양한 효능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음식에 사용할 경우는 적당량 넣어 사용하신다면 1일 섭취량과 중복되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코코넛오일 구입팁

코코넛오일로 효능을 보고 싶다면 반드시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오일을 구입해야 합니다. 버진오일은 전통적인 압착방식으로 추출한 오일을 말하는대요. 이에 반해 정제된 코코넛오일은 건조된 코코넛에서 만들어져 코코넛오일 본연의 향을 느낄 수도 없고 효능도 버진오일에 비해 떨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