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오레가노오일의 성분과 효능, 사용방법, 부작용

by LivingTips by Andy 2023. 1. 29.
반응형

오레가노 꽃과 잎
녹색의 오레가노 줄기가 대여섯개 탁자위에 놓여 있다. 오레가노 줄기에는 꽃봉우리와 잎이 붙어 있다. 잎의 모양은 일반적인 잎의 모양으로 2cm에서 5cm 정도이다. 꽃은 솔방울 모양의 작은 꽃봉우리형태인대 땅콩정도 크기에 색깔은 특이하게 녹색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천연항생제로 불리는 오레가노오일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효능과 실생활에서 오남용으로 '해'가 되지 않도록 올바르게 사용하는사용하는 방법,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오레가노오일의 성분 및 효능

오레가노오일은 이름 그대로 허브의 한 종류인 오레가노 꽃과 잎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입니다. 주로 이탈리아 요리나 프랑스 요리 등 지중해식 요리에 많이 쓰이는 향신료 중 하나로 톡 쏘는 박하 같은 향이 특징이죠. 이 독특한 향 덕분에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약초로 쓰였으며, 오한 완화, 배앓이 치료, 해독 작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죠. 이러한 오레가노 오일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건강식품, 만능오일로 주목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먼저 오레가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레가노는 민트류의 허브로 주로 요리에 향신료로 쓰이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톡 쏘는 향기가 특징입니다. 병충해와 추위에 잘 견디며 야생화의 강인함이 돋보이는 허브로 향긋하고 쓴맛이 있으며 상쾌함을 줍니다. 오레가노의 주요 화학 성분은 페놀 성분인 카르바크롤과 티몰입니다. 페놀 함량이 높기 때문에 오레가노의 향을 직접 맡을 경우에는 1방울 정도 소량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오레가노오일 사용방법

가장 강력한 정유 중 하나인 오레가노 잎은 수세기 동안 전통적인 건강관리 요법으로 다양하게 활용되어 왔습니다.

1. 음식이나 요리

우리가 흔히 이탈리안 레스토랑에 가면 독특한 향과 맵고 쌉쌀한 맛은 토마토와 잘 어울리므로 토마토를 이용한 이탈리아 요리에서 오레가노를 흔히 볼 수 있고 특히 피자, 튀김, 생선요리에서는 빠져서는 안 되는 향신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레가노는 요리나 음식에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음식의 편안하게 소화되도록 하는 효과까지 있어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답니다.

2. 차 또는 주스

겨울철이나 평상시 목이 가래가 끓거나 편도가 붓는 경우에 따듯한 물에 오레가노오일 1, 2방울 섞어 차로 마시면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대요. 이때 물은 최소 200ml 정도가 적당하고 주스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3. 피부염이나 여드름, 손발톱 무좀

피부염이나 화농성 여드름의 경우 깨끗한 피부에 면봉에 오레가노오일을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적당량 적신 후 해당부위에 찍어 바르면 항균, 항염작용으로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일시적으로 화끈거림이 있을 수 있어요. 손발톱 무좀에는 얼굴이나 피부에 바를 때보다는 좀 더 오레가노오일을 면봉에 충분히 적셔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레가노오일의 항균작용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해소 및 수면촉진

오레가노오일을 뜨거운 물 200ml 1,2 방울 넣고 수증기를 코로 마시면 기관지에 좋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오레가노차를 뜨껍게 해서 수증기를 마시고 적당히 미지근해지면 차로 마시는대요. 40대 중후 반이상 불면증이신 분들에게는 수면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오레가노오일 부작용

오레가노오일은 '만능오일'로 불릴 정도로 그 활용범위가 넓은 대요. 그래도 좋다고 무작정 많이 사용하다 보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먼저 피부나 눈이나 귀 등 예민한 부위에 바를 때에는 절대로 흘러내릴 정도로 흥건히 바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화끈거림도 있고 자주 사용할 경우 피부염이나 여드름이 없는 피부는 오히려 상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바를 때에는 면봉에 적당히 묻혀 해당부위에만 사용해야 하며 매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1일 사용 1일 쉰다거나 2일 사용 1일 쉬는 방식이 적당합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손에 닿지 않는 서늘하고 햇빛이 없는 곳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 오레가노오일을 섭취할 때는 1일 기준으로 4방울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처음 섭취할 때에는 1일 최대 섭취량의 절반정도로 시작하시고 설사나 복통, 위장장애, 피부가 부어오르거나 붉어지는 경우 등 부작용이 있는지 살피시고 1주에서 2주 뒤에 최대 섭취량으로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분들은 가급적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어린이의 경우 성인의 절반 정도 양으로만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오레가노(에션설)오일 구매팁

마지막으로 오레가노오일은 꽃 허브에서 증류한 증기입니다. 따라서 오레가노오일이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동일성, 순도, 불순물 여부를 면밀히 테스트한 오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오레가노에션설오일에는 '25% oil blend'', '100% pure'라고 돼있는대요. 간단하게 '25% oil blend''처럼 돼있다면 이미 혼합된 것으로 농도가 낮은 것인대요 '100% pure'는 희석하지 않은 것입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나 차나 음식, 얼굴에 바를 용도로는 희석된 에션셜오일을 사용하시고 아로마나 기관지들은 훈증으로 사용하기에는 100% 퓨어 에션설오일을 추전 합니다.  

 

2023.01.28 - [분류 전체보기] - 코코넛오일의 성분, 효능, 사용법 및 주의사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