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차라리 아침 굶으세요. 아침에 먹으면 독이되는 음식, 이유

by LivingTips by Andy 2023. 2. 3.
반응형

여러분은 '아침은 황제처럼, 점심은 평민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으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이 말은 아침을 꼭 챙겨 먹어야 하루를 시작하는 에너지원을 보충하여 신진대사와 뇌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학업이나 업무 능력 등을 향상한다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는 말입니다. 그런데 오히려 아침에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아침에 독이 되는 음식을 먹는다면 차라리 아침을 먹지 않는 편이 나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케트빵
바구니에 호박모양의 바게뜨방 2개, 넓적하고 큰 모양의 바게뜨빵 4개가 담겨져 있다.


아침에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들

하루 중 아침이 아닌 다른 시간에 섭취하면 완벽하게 안전한 음식인대 유독 아침에 먹으면 위험하거나 심지어 독성이 있는 음식이 있습니다. 여기 아침에 피해야 할 몇 가지 흔한 음식들과 그 이유들이 있다.

날달걀

과거 날계란의 부드러운 흰자위로 성대가 부드러워져 목소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로 노래하기전이나 연설을 하기 전에 날계란을 먹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사실은 날계란을 삼켜도 성대에 닿지 못하고 인두를 거쳐 식도로 바로 내려가므로 성대에 어떤 좋은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팩트입니다. 이런 날달걀은 특히 아침에 절대 먹지 말아야 하는대요. 날달걀에는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의 일종인 살모넬라균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살모넬라균에 중독되면 위경련, 설사, 발열,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4~7일 정도 지속될 수 있을 정도로 심한 경우가 있으므로 항상 계란을 먹기 전에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고지방 식품

베이컨과 소시지와 같은 고지방 음식은 아침에 몸이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는 우리 몸이 아침에 지방을 분해하는 데 필요한 물질인 담즙을 덜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부풀어 오르는 느낌과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고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

패스트푸드와 같은 가공식품은 소금, 설탕 등 건강에 좋지 않은 트랜스 지방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아침에 먼저 섭취하면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공식품으로 아침을 해결했다면 나른해지거나 감정이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아침에는 통곡물,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함유된 영양가 있는 아침식사를 하세요. 그럼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애주가들 중 일부는 아침에 일어나 술로 속을 달래거나 머리 아픈 증상을 완화된다는 비과학적 이유로 소위 '해장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술을 먼저 마시는 것은 알코올 중독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다고 할 수 있는대요. 술은 숙취 증상을 악화시켜 낮 동안 신체기능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전날 술을 마셨다면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속을 달래길 추천드려요.

감귤류 과일

오렌지, 자몽과 같은 감귤류 과일은 산성이며 공복에 먹으면 소화기관을 자극하게 되는대요. 결국 속쓰림, 소화불량, 심지어 메스꺼움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따라서 감귤류 과일은 반드시 오후에 먹거나 식사와 함께 먹어야 합니다.

과일

아침에 먹는 과일은 모두 건강에 좋다는 생각으로 식사대용으로 과일이나 과일주스를 먹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파파야, 파인애플, 키위 등 일부 과일에는 소화를 방해하고 공복에 섭취하면 위에 불편함이나 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는 효소가 들어 있다고 해요.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오후에 먹거나 식사와 함께 먹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덜 익거나 너무 익은 바나나

이미 위에서 과일을 언급했음에도 불구하고 뱔도로 언급할 만큼 바나나는 아침에 먹으면 화장실을 들락거릴 수 있는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푸른빛을 띠는 덜 익은 바나나, 너무 익어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는 소화가 잘되지 않고 아침에 먹으면 배탈이 날 수도 있어요. 그 이유는 덜 익거나 너무 익은 바나나들은 몸이 분해하기 어려운 높은 수준의 녹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기 문제를 피하기 위해, 잘 익은 바나나를 먹거나 늦은 오후 이후에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설탕이 든 음식

시리얼, 사탕과 페이스트리와 같은 설탕이 든 음식은 아침에 가장 먼저 섭취하면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당의 급격한 상승은 영양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아침에는 설탕이 든 음식은 삼가하고 당분이 적고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영양가 있는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아침부터 우유, 치즈,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을 가장 먼저 섭취하면 우리몸이 소화하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이 아침에 유당을 분해하는 데 필요한 효소인 락타아제를 덜 생산하기 때문인대요. 공복에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은 부종, 가스, 소화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유제품은 점심 이후에 먹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커피

커피는 늦은 오후나 저녁 시간에 마시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 공복에 섭취할 경우에도 위산이 역류하여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는대요.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커피는 오후에 마시거나 식사와 함께 마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결론적으로, 날달걀, 고지방식품, 가공식품, 술, 감귤류 과일, 덜 익거나 너무 익은 바나나, 설탕이 든 음식, 유제품, 커피와 같은 음식들은 아침에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고단백 저지방 식단으로 하루를 시작한다면 여러분의 하루가 달라질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