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초콜릿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 좋은 초콜릿 고르는 방법

by LivingTips by Andy 2023. 2. 14.
반응형

오늘은 밸런타인데이인대요. 남녀 간의 애정과 감사함을 전하기 위해 선물을 전달하는데 그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바로 초콜릿입니다. 초콜릿은 맛있는 맛과 가지고 있는 의미, 상징성을 떠나 초콜릿이 주는 다양한 건강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렌타인데이-선물-초콜릿-하트박스-장미꽃

 

그리고 1달 뒤인 3월 14일은 화이트 데이입니다. 오늘 초콜릿을 받은 남성분들이 반대로 여성에게 사랑과 감사함을 초콜릿에 담아 전하는 날이죠. 화이트 데이에 초콜릿을 선택할 때 어떤 초콜릿이 좋은 지 초콜릿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해요.


1. 초콜릿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초콜릿은 단순히 달달하고 부드럽게 입안에서 녹는 간식으로 알고 있는데 의외로 건간상의 이로움을 주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답니다. 밀크 초콜릿이나 화이트 초콜릿보다는 다크 초콜릿이 더 높은 비율의 코코아 고형분을 함유하고 있어 더 많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갖고 있어요. 따라서 다크 초콜릿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항산화 특성

다크 초콜릿은 활성산소의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을 돕는 산화 방지제가 풍부합니다. 활성산소는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암, 심장병,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일으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 불안정한 분자인대요. 다크 초콜릿을 먹는 방법으로 항산화제를 섭취하게 된다면 위에서 말한 질병들의 위험을 줄이고 전반적으로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심혈관 건강

다크 초콜릿은 심혈관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대요. 이런 연구결과에서는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는 것이 혈압을 낮추고, 염증을 줄이며, 혈관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 때문에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3) 인지기능

심혈관의 질환으로부터 위험을 줄이는 이점 외에도, 다크 초콜릿은 인지 기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서는 5일 동안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는 것이 인지 기능을 향상하고 뇌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해요. 전반적인 인지능력, 기억력 및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초콜릿의 부작용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초콜릿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반대로 잠재적인 부작용도 있는대요. 따라서 이런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콜릿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주로 많은 양의 설탕과 지방이 함유된 밀크 초콜릿이나 초콜릿을 소비하는 것과 관련이 있어요. 그렇다고 다크초콜릿을 무한정 먹는 것은 아무런 부작용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무엇이든지 적당량을 섭취해야 건강에 유의미하게 되는대요. 섭취량은 1일 기준, 다크초콜릿 10g~30g 정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대요. 대략 1조각이나 1알 정도에 해당합니다.

(1) 체중 증가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는 체중 증가입니다. 초콜릿은 칼로리와 지방이 높아, 과다 섭취하면 체중은 빠르게 증가할 수 있어요. 건강한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를 원한다면 초콜릿을 적당히 섭취하고 견과류나 과일이 첨가된 다크 초콜릿 같은 저칼로리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충치

초콜릿 또 다른 부작용은 충치입니다. 초콜릿은 설탕이 많이 들어있고, 이것은 충치등 다른 치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충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양치질을 하고 초콜릿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3) 편두통

일부 사람들은 초콜릿을 섭취하면 편두통이나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그 이유는 초콜릿에 카페인 등 기타 자극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평상시 편두통이나 두통이 있는 분들이라면 초콜릿 섭취량을 잘 체크해서 드시고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좋은 초콜릿을 고르는 방법

오늘 밸런타인데이에 초콜릿을 받은 신 남자분들은 집중해서 보세요. 화이트 데이에 초콜릿을 선물할 계획이라면 맛있고 건강에 좋은 고급 초콜릿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대요. 최고의 초콜릿을 고르는 몇 가지 팁입니다.

 

(1) 다크 초콜릿을 찾아라

앞서 언급했듯이, 다크 초콜릿은 코코아 고형분의 높은 비율 때문에 가장 건강한 종류의 초콜릿입니다. 2만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코코아 보충제 및 종합비타민 연구 결과에서는 매일 보충제로 플라바놀(플라보노이드 계열)을 400~500mg을 섭취한 경우 체내 혈압과 염증 수치가 줄어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발표도 있을 정도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70% 이상의 코코아 고형물을 포함하는 초콜릿을 찾으시길 권장합니다.

 

(2) 성분 확인을 점검하기 - 나쁜 성분 걸러내기

초콜릿을 고를 때는 성분표를 확인해 건강에 좋지 않은 첨가물이나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당이 많은 옥수수 시럽, 인공 향료 또는 수소화 오일이 함유된 초콜릿을 피하세요.

 

(3) 공정무역이나 유기농 초콜릿을 선택하기

먼저 공정 무역(公正貿易, 영어: fair trade)은 다양한 상품의 생산에 관련하여, 여러 지역에서 사회와 환경 표준뿐만 아니라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도록 촉진하기 위하여 국제 무역의 시장모델에 기초를 두고 조직된 사회 운동이다. 만약 여러분이 초콜릿의 윤리적, 환경적 영향에 대해 걱정한다면, 이런 공정무역 초콜릿이나 유기농 초콜릿을 선택하는 한다면 코코아 농부들에게 공정한 대가를 지불하면서 정직하게 생산된 초콜릿을 선택하게 되겠죠. 유기농 초콜릿은 살충제나 다른 해로운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자란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므로 안전한 장점이 있습니다.

 

(4) 첨가된 영양소를 살펴보기

견과류, 과일, 또는 아사이나 베리와 같은 슈퍼푸드가 첨가된 초콜릿이나 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은 추가적인 영양분으로 강화된 초콜릿을 선택하세요. 첨가된 영양소들은 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고 초콜릿을 훨씬 더 맛있게 만듭니다.


4. 결론

초콜릿을 고를 때 받는 사람의 개인적인 선호도를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애정과 사랑, 감사함을 담은 맛있고 몸에 좋은 초콜릿을 선물하고 싶다면 위 방법을 참고하세요. 단, 좋은 만큼 높은 비용을 감당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화이트 데이를 기대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2023.02.14 - [분류 전체보기] - 슈퍼푸드 레몬, 마늘, 양파의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