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초! 몸에 좋다고 아무생각없이 먹다가 독이 되요! 차고 넘치는 '사과 사이다 식초'의 부작용

by LivingTips by Andy 2023. 2. 15.
반응형

식초 몸에 좋다고 아무 생각 없이 먹다가 독이 돼요!  차고 넘치는 '사과 사이다 식초'의 부작용

여러분은 "식초 또는 사과 (사이다) 식초를 먹으면 장수"한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식초는 수세기 동안 요리, 청소, 음식 보존과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는대요. 최근에 연구결과들에서는 상당한 건강상의 이점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식초의 효능 중 하나는 체중 감량, 소화, 그리고 심지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식초를 음식에 넣어 먹는 방법을 넘어 마시는 방법까지 등장했는대요. "식초를 마시면 무병장수한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식초를 무작정 마시면 정말 우리 몸에 좋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과 사이다 식초 (AVC)'를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VC를 이미 규칙적으로 드시는 분이나 앞으로 계획을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사과-유리병에 담긴 사과식초
선반 위에 손잡이가 있는 투명한 병이 있고 사과식초가 들었다. 병의 모양은 호리병 모양이고 유난히 큰 원뿔 모양의 병마게로 닫혀 있다. 병 주변에는 먹음직스러운 사과들이 10개정도 놓여 있다.


'애플 사이다 식초 (Apple Cider Vinegar)'란 무엇인가요?

한마디로 ACV는 산성 액체이며, 너무 많이 섭취하면 너무 많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ACV는 발효 과정에서  신맛과 톡 쏘는 냄새를 담당하는 아세트산을 생성하는 이외에도, ACV는 비타민과 미네랄, 프로바이오틱스, 그리고 효소와 같은 다른 유익한 화합물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한 점은 ACV에서 'Cider (사이다)'가 있다는 것인대요. 사이다는 신선하고 여과되지 않았으며 저온 살균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즉, 제철에 수확하여 제철에 만들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유통기한이 짧은 편이고 사과 침전물이 있어 거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반면에 일반적인 'Juice (주스)'는 여과되고 저온 살균되어 유통기한을 길게 만든 것이 대부분인대요. 여기에 설탕이나 첨가물을 넣어 달며 침전물이 없어 마시는 질감은 부드럽습니다.


차고 넘치는 '사과 사이다 식초'의 부작용

 

1. 치아 에나멜 침식

ACV는 매우 강한 산성이고, 과도하게 섭취하면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킬 수 있다고 해요. 에나멜은 치아의 가장 바깥층에서 치아 내부를 보호하는데 한번 닳거나 침식되면 대체될 수 없습니다.  에나멜 침식은 이를 시리게 하거나 충치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치아 손실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ACV를 섭취하기 전에 먼저 적정한 비율로 물에 희석하고, 마실 때는 반드시 빨대를 사용하며, 마신 후에는 입안을 물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2. 소화기능 문제

ACV는 종종 소화 기능을 돕는 보조제로 홍보되고 있는대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ACV는 산성이고, 많은 양의 산을 섭취하면 위와 식도의 안벽을 자극할 수 있는대요. 이런 자극은 속 쓰림, 메스꺼움, 그리고 다른 위장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요. ACV를 섭취한 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사용을 중단하고 헬스케어 전문가나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낮은 칼륨 수치

ACV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칼륨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대요. 칼륨은 정상적인 심장 박동, 근육 기능,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칼륨 수치가 낮아지면 육체피로나 기운이 없어지고 심지어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ACV를 많이 섭취할 경우 칼륨 수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칼륨 결핍 증상이 나타나면 그 즉시 ACV를 중지하고 병원 진료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혈당 변화

ACV가 일부 사람들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을 돕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혈당 변동성을 일으킬 수 있어요. ACV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을 돕는 인슐린의 생산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슐린 생산성이 낮아지면 저혈당(저혈당)으로 이어져 어지럼증, 혼수, 심지어는 의식을 잃는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는대요. 당뇨병이 있거나 저혈당 위험이 있다면 ACV를 사용할 때 혈당 수치를 면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의약품에 대한 간섭

ACV는 이뇨제, 설사약, 인슐린을 포함한 특정 약물을 방해할 수 있어요. 이는 ACV가 칼륨 수치를 낮추고 신체가 위 약물을 흡수하고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인대요. 만약 당신이 기저질환이나 만성질환으로 정기적, 장기적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ACV를 사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6. 피부 자극

일부 사람들은 ACV를 국소적으로 피부에 사용하여 피부 자극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부자극은 ACV가 산성이고 피부의 자연적인 pH 균형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소적으로 ACV를 사용한 후 피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발진이 생긴다면 사용을 중단하고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7. 뼈 건강에 대한 간섭

ACV는 우리 몸의 뼈에서 필요로 하는 칼슘을 흡수하는 신체의 능력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대요. 그 이유는 ACV가 산성이고, 많은 양의 산을 섭취하면 혈액과 소변의 산성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산성도가 증가되면 중화시키기 위해 우리 몸에서는 뼈에서 칼슘을 방출하도록 하는 산증이라고 불리는 과정으로 이어지는대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뼈를 약화시키고 결국 골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뼈가 탈골되거나 골다공증 병력이 있다면 ACV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ACV를 안전하게 먹는 방법 - 마시는 방법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생각나는대요.  ACV는 사과 식초를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과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잠재적인 위험이 있지만, 적당히 먹는다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대요. ACV를 안전하게 먹거나 마시기 위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1. ACV 15ml에 물이나 주스 등 수분의 양은 최소한 200ml 이상으로 희석하세요.
2. 하루에 ACV를 30ml 이하로 섭취하세요. (1일 최대 15ml × 2스푼)
3. 마실 때는 반드시 빨대를 사용하고 마시고 난 뒤 물로 입을 헹구세요.
4. 많은 양의 ACV를 소비하는 경우 칼륨 수치를 관리하세요.
5. 만성질환이나 기저질환 등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 뒤 지시에 따르세요.
6. 오로지 여러분의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ACV에만 의존하지 마세요. 다양한 자연적인 치료법이나 식단의 변경하는 것도 고려하세요.
※ ACV 선택 시 팁 - 유기농(Organic), 초산(WITH MOTHER)만 기억하세요. 이 두 가지가 적힌 것을 선택하세요. 먹기 전에는 충분히 흔들어서 사용하고 침전물이 있어도 안전하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2023.02.14 - [분류 전체보기] - 초콜릿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 좋은 초콜릿 고르는 방법

 

초콜릿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 좋은 초콜릿 고르는 방법

오늘은 밸런타인데이인대요. 남녀 간의 애정과 감사함을 전하기 위해 선물을 전달하는데 그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바로 초콜릿입니다. 초콜릿은 맛있는 맛과 가지고 있는 의미, 상징성을

bomann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