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립선을 사수하라! 전립선에 좋은 음식들 - 남성건강 구조대

by LivingTips by Andy 2023. 2. 16.
반응형

 


남성들은 40대 중반이 넘어가면서 전립선 건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보통 중년이라고 하는 50대가 되면서부터 전립선비대증을 50%이 경험하고,  60대, 70대로 나이가 높아질수록 그 비율은 60%~70%로 높아집니다. 남성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전립선을 사수해야 합니다. 

녹차-브로콜리-콩-토마토-연어-베리류-호두-석류-통곡물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 암 등 더 심각하고 다양한 형태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 방식이 전립선 문제를 예방하는 데 중요하다면 여러분의 식단에 전립선에 좋은 음식들로 채운다면 전립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립선에 좋은 음식들과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선이란?

전립선은 남성의 방광 바로 아래에 위치한 호두 크기의 작은 선입니다. 주요 기능은 정자를 생산하는 것인데, 정자는 영양분을 공급하고 운반한다. 남성이 나이를 먹으면 전립선이 비대해져 소변이 자주 마렵고 소변 흐름이 약하며 소변을 시작하거나 멈추기 어려운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전립선 질환에는 전립선의 염증인 전립선염, 조기에 발견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인 전립선암도 포함됩니다. 전립선 문제를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갖도록 노력한다면 전립선 질환에 걸릴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전립선에 좋은 음식들 - 남성건강 구조대

 

1. 토마토

토마토는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진 강력한 항산화제인 리코펜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리코펜은 세포를 손상시키고 암을 유발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남성들에게 신선한 토마토가 좋지만, 토마토를 끓는 물에 살짝 익히면 더 많은 리코펜을 방출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훨씬 더 좋습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암세포를 죽이고 염증을 줄이는 것으로 입증된 화합물인 설포라판이 풍부한 십자화과에 속하는 식물인대요. 브로콜리는 비타민 C와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샐러드, 볶음 요리에 브로콜리를 첨가하거나 바삭바삭한 간식으로 구워보세요. 새로운 브로콜리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연어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지방이 많은 생선인대요, 이러한 연어는 염증을 줄이고 전립선암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국립암연구소 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에서는 일주일에 최소 3번 생선을 먹은 남성은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25%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어리와 고등어와 같은 다른 기름진 생선들도 오메가-3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4. 녹차

녹차는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진 산화 방지제의 일종인 폴리페놀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특히 폴리페놀 중 하나인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EGCG)는 실험실에서 전립선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대요. 녹차가 전립선 건강에 미치는 이점을 확인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하루에 한두 잔을 마시는 것은 권장해야 할 건강한 습관입니다.

5. 브라질너트 

브라질너트는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진 미네랄인 셀레늄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실제로 미국 국립암연구소 저널에 실린 연구결과 셀레늄 수치가 높은 남성은 진행성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48% 낮았졌습니다. 하루에 몇 개의 브라질너트만으로도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모든 셀레늄을 제공할 수 있는대요. 브라질너트 한 알에는 약 75㎍의 셀레늄이 함유돼 있어 하루에 한두 알만 먹어도 1일 권장량을 충족시킬 수 있어요. 좋다고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는대요. 셀레늄을 과다 섭취하면 탈모, 손발톱 얇아짐,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에 400㎍이상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6. 석류

석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로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뇨기과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는 석류 주스를 마시는 것이 수술이나 방사선을 받은 남성들의 전립선암의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밝혀졌는대요. 석류가 전립선 건강에 미치는 이점을 확인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석류를 식단에 추가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7. 콩

콩은 두부, 두유와 같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단백질입니다. 식물성 단백질에는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진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합니다. 국제 암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콩을 가장 많이 섭취한 남성은 가장 적게 섭취한 남성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29% 낮아졌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밥에 잡곡류와 콩을 함께 넣어서 함께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베리류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와 같은 베리류는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입증된 산화 방지제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특히 베리류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전립선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오트밀이나 스무디에 한 줌의 베리를 첨가하는 것은 항산화제 섭취를 증가시키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입니다.

9. 통곡물

현미, 퀴노아, 통밀빵과 같은 통곡물은 섬유질의 보고로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암 관련 저널에 실린 한 연구는 통곡물을 가장 많이 섭취한 남성이 가장 적게 섭취한 남성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20%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대요. 섬유질은 전립선뿐만 아니라 소화기관을 건강하고 규칙적으로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10. 호두

얼마 전 음력 1월 15일 대보름날이었는대요. 대보름에 빠질 수 없는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 리놀렌산의 좋은 공급원이다. 직접 호두껍질을 깨거나 벗기는 것이 어렵다면 시중에 있는 호두를 구입하여 1일 2,3개 정도 먹으면 전립선 건강에 유용할 것입니다. 


위의 10가지 외에도 전립선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전립선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몇몇 음식들도 있는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전립선에 나쁜 음식들 - 적색경보

 

1. 적색육(붉은 고기) 및 가공육

적색육과 가공육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붉은 고기는 전립선암과 관련이 있는 높은 수준의 포화 지방을 포함하고 있으며 핫도그나 가공육은 전립선암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 질산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유제품

몇몇 연구들은 유제품, 특히 통우유와 치즈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것은 아마도 이 음식들에서 발견되는 높은 수준의 칼슘과 포화 지방 때문일 것입니다.

3. 튀긴 음식과 구운 음식

튀기고 구운 음식, 특히 고온에서 요리된 음식은 헤테로고리 아민(HCAs)과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s)라고 불리는 해로운 화합물을 생성할 수 있는대요. 이 화합물들은 전립선암의 위험 증가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4.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이 많은 식단은 전립선암의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는데 관련이 있습니다.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은 체중 증가와 염증을 유발하여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을 높입니다.

5. 술과 담배

술을 적당히 마시는 것은 전립선 건강에 해롭지 않을 수 있지만, 과음은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간 질환 및 고혈압에 걸릴 위험을 높입니다. 담배는 니코틴, 타르 등 1급 발암물질입니다. 금연과 과도한 음주를 피하는 습관만이 남성건강을 유지하는 최선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결론

어떤 음식이나 식이요법으로도 전립선 질환의 예방을 100%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과 올바른 습관 많이 남성 건강을 위한 열쇠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