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장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들, 신장이 나빠지면 나타나는 전조증상

by LivingTips by Andy 2023. 2. 16.
반응형


여러분의 신장은 건강하신가요? 신장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장은 혈액에서 노폐물과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고, 몸의 염분과 산 수치를 조절하며, 혈압과 적혈구 생성을 조절하는 것을 돕는 호르몬을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독소가 몸에 쌓이면 다양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팥
팥, 팥콩을 찍은 이미지. 팥은 짙은 적색을 띤다.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들과 피해야 할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1.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와 같은 베리류는 맛있을 뿐만 아니라 산화 방지제와 여러 가지 영양분들로 가득 차 있어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게 만듭니다. 또한 칼륨 함량이 낮아서, 칼륨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2. 마늘

마늘은 신장에 좋은 또 다른 슈퍼푸드입니다. 우리 몸속에 염증을 줄이고 산화방지제가 함유되어 있어 신장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감염위험으로부터 도움을 줄 수 있는 천연 항균제과 항진균성제의 역할을 합니다. 

3.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는 비타민 C, 섬유질, 그 외 중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최고의 공급원으로 건강을 신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과 인이 적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4. 올리브유

우리나라에서는 일반 가정에서 사용된 지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오일입니다. 올리브 열매의 기름을 추출해서 만든 식물성 기름입니다. 의외로 인류가 탄생한 이후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한 기름이라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건강한 지방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대요. 올리브유에는 불포화지방산, 토코폐롤, 항산화제를 함유하는 반면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은 적게 포함되어 있어 건강한 지방을 공급합니다.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은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데 올리브유에는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장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피망

홍피망의 경우는 100g당 비타민 C 함유량이 191mg로 의외의 비타민 C의 보고입니다. 참고로 오렌지는 40-60mg. 파프리카가 100mg 정도이며 홍피망은 익혀도 비타민이 거의 파괴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른 재료들과는 비교 대상도 되지 않을 정도로 좋은 식재료입니다.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다른 영양소뿐만 아니라 비타민 A, C, 그리고 K가 풍부하며 베타카로틴도 풍부합니다. 베타 카로틴은 기름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날것으로 먹는 경우 흡수율은 8%에 불과하지만, 피망을 기름과 같이 조리하면 60~70%로 10배가량 높아진다는 점 참고하세요.

6. 양파

양파는 더 이상 말이 필요없을 만큼 다방면에서 이점을 갖고 있는 슈퍼푸드입니다. 폴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신장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다른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또한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천영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신장에 좋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생양파가 성숙하면 포도당의 양이 증가해서 단맛이 강해지는대요. 코를 막고 먹으면 양파와 사과를 구분할 수 없다고도 합니다. 실제로 서양 문학에서는 달고 아삭아삭한 것을 표현할 때 양파와 사과를 같은 급으로 표현했다고 할 정도하고 하네요.

7. 사과

사과는 풍부한 섬유질과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을 도움이 됩니다. 칼륨과 인이 낮아서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8. 생선

연어, 고등어, 참치와 같은 생선은 필수 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줄이고 신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 3는 심장병에 걸릴 가능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9. 달걀흰자

달걀흰자는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고 인이 적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섭취를 적절히 조절하거나 제한해야 합니다.

10. 양배추

양배추가 위와 관련한 질환에 좋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양배추는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K, 섬유질 등을 공굽하고  칼륨과 인은 적어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식재료입니다. 


피해야 할 음식들

1. 소금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분의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소금 섭취량을 2,300m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2. 가공식품

냉동식품, 냉동조리식품, 각종 캔, 과자류 같은 가공식품은 여러분의 신장에 해로울 수 있는 나트륨과 다른 첨가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3. 붉은 고기 (적색육)

붉은 고기는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신장이 열일을 하게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신장이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는 데 결국 신장기능을 나쁘게 합니다. 또한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는 신장에 해로운 인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적절한 섭취 해야 합니다. 혈액투석환자의 1일 단백질 필요량은 1.1~1.4g/kg으로, 체중 60kg 기준으로 60~70g 정도가 적정 섭취량입니다. 만약, 육류를 선택하셨다면 살코기 위주로 적절한 양을 드실 것을 추천합니다.

4. 유제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은 칼슘과 인 함량이 높아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 신장에 해로울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유제품을 먹기로 선택했다면, 저지방 또는 무지방 옵션을 선택하고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탄산음료, 주스,  스포츠 음료 - 설탕함량이 높은 음료

탄산음료, 과일 주스, 그리고 스포츠 음료와 같은 설탕이 든 음료는 설탕 함량이 높고 비만과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른 당뇨병이 아니라면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 진단을 먼저 받고 만성질환으로 지내다가 합병증으로 신장질환에 걸린 분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비만과 당뇨가 먼저인지 신장질환이 먼저인지를 떠나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 스포츠 음료 등은 우리 몸에 많은 해를 입힙니다. 제로탄산음료도 예외가 아닙니다. 설탕과 열량은 같지만 단맛은 200배에 달하는 아스파탐과 같은 인공 감미료가 사용되기 때문에 무설탕 음료도 안전지대가 아닙니다. 반드시 음료수는 믈이나 무첨가 탄산수를 선택하세요. 신장건강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몸을 전반적으로 향상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6. 술과 담배

알코올은 특히 과음할 경우 신장에 해롭습니다.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고혈압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는 다른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음주를 선택했다면 섭취량과 음주량을 적당히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담배는 네 글자로 '백해무익'합니다. 무조건 끊으셔야 합니다. 


신장이 나빠지면 나타나는 전조증상

 

1. 식욕이 떨어진다.

매우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신장 기능이 떨어져 독소가 쌓이게 되면 식욕이 뚝 떨어집니다.

2.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렵다.

건강한 신장은 중요한 일을 많이 합니다. 신체의 폐기물과 과잉 체액을 제거하고 적혈구 생성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보존하고 혈액 속에 적절한 양의 미네랄을 유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는 후기 신장질환과 동반되는 미네랄과 뼈 관련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이 후기에 접어들면 콩팥이 더 이상 혈액 속의 미네랄과 영양소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3. 너무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신장 기능이 심각하게 떨어지면 혈액에 독소와 불순물이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평소보다 더 피곤하고 힘이 약해지며 집중을 하기가 힘들게 되죠. 신장질환의 또 다른 합병증으로는 빈혈증이 있는데 빈혈이 있으면 힘이 없고 피곤한 증상이 생깁니다.

4. 잠을 잘 못 잔다.

신장이 적절하게 여과 기능을 하지 못하면 독소가 소변을 통해 신체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잠자기가 어렵게 됩니다. 비만과 만성 신장질환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으며 수면 무호흡증은 만성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들 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5. 밤에 소변을 너무 자주 본다.

너무 자주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특히 저녁에 많이 든다면 신장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신장의 여과 기능에 손상이 있으면 소변 욕구가 증가하게 됩니다. 잦은 소변은 또한 비뇨기 감염이나 전립선 비대증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6. 소변에 피가 섞여 있다.

신장이 손상을 입으면 적혈구가 소변을 통해 새어 나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신장질환의 징후일 뿐만 아니라 종양이나 신장결석이나 감염의 표지자 일 수도 있습니다.

7. 소변에 거품이 생긴다.

소변에 거품이 많다면 소변 안에 단백질이 들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 눈 주위가 붓는다.

소변 속에 단백질이 들어 있다는 것은 신장의 여과 기능이 손상되었다는 초기 증상입니다. 눈 주위가 붓는 것은 신장이 체내에 단백질을 간직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단백질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9. 발목이나 발이 부어오른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나트륨 저류 증상이 나타나 발목이나 발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10. 근육 경련이 잦다.

체내 전해질 불균형과 근육 경련은 신장 기능이 손상됐을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칼슘이 부족하고 신장이 인의 양을 잘 조절하지 못하면 근육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의 신장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고 해로운 음식을 피함으로써, 여러분은 신장 질환과 다른 건강 문제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면 즉시 가까운 병원을 찾으세요. 일찍 발견하면 대처할 수 있습니다. 

 

2023.02.16 - [건강] - 전립선을 사수하라! 전립선에 좋은 음식들 - 남성건강 구조대

 

전립선을 사수하라! 전립선에 좋은 음식들 - 남성건강 구조대

남성들은 40대 중반이 넘어가면서 전립선 건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보통 중년이라고 하는 50대가 되면서부터 전립선비대증을 50%이 경험하고, 60대, 70대로 나이가 높아질수록 그 비율은 60%

bomann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