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병에 가장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자주 묻는 질문(FAQ)

by LivingTips by Andy 2023. 3. 3.
반응형

당뇨병을 관리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아는 것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가장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당체크기, 백색자기 병속의 설탕

Pixabay로부터 입수된 Steve Buissinne님의 이미지입니다.

 

당뇨병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만성 질환인대요.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약물치료와 생활방식의 변화가 입니다. 당뇨병을 관리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아는 것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뇨병에 가장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가장 좋은 음식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는 당뇨병 관리에 있어서 가장 큰 핵심인대요. 당뇨병에 좋은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전분이 함유되지 않은 채소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시금치, 녹두, 고추가 해당됩니다. 전분이 함유되지 않은 야채는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낮아서 당뇨식단에 아주 좋습니다.

② 통곡물

현미, 통밀빵, 퀴노아와 같은 통곡물은 섬유질과 영양분이 풍부해서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③ 기름기 없는 단백질

닭고기, 생선, 칠면조, 두부는 모두 기름기 없는 단백질에 해당되는대요.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적당량 섭취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닭고기라고 해서 후라이드치킨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튀김옷 없이 오븐에 굽거나 닭가슴살을 물에 삶거나 데쳐먹는 것을 말합니다.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④ 건강한 지방

아보카도, 견과류,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은 건강한 지방을 함유한 식재료인대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하고 몸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피해야 할 음식

위에 언급한 것 외에도 당뇨병에 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는 여러분이 피해야 할 음식들입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혈당 수치가 위험단계인 분들이라면 반드시 확인하시기를 권장합니다.

 ① 설탕 첨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설탕이 든 음료, 탄산음료, 주스, 디저트, 그리고 과자 등 각종 간식은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야기하는대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섭취하는 첨가된 설탕의 공급을 가급적 제한하도록 노력하세요. 최근에는 슈가프리 제품이 널리 홍보되고 있는대요. 제로 제품에는 설탕대신 단 맛을 내는 '아스파탐'이라는 인공 감미료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탕의 200배에 달하는 단맛을 낼 수 있고 당뇨병환자에게는 희소식인대요. 예를 들어 당뇨병환자의 체중이 60kg일 경우에 아스파탐은 1일 3g (아스파탐 성분의 인공감미료 상품명 '그린스위트' 1일 12g)을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다고 발표된 사례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② 정제된 탄수화물

통곡물의 반대말은 정제된 곡물입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흰 빵, 파스타, 쌀은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제된 곡물 대신 통곡물을 선택하거나 섞어드시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③ 가공 식품

대부분 많은 양의 나트륨,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 여기에 첨가된 설탕, 각종 첨가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한다고 먹는 가공식품은 오히려 과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절대적으로 삼가야 합니다.

④ 튀긴 음식

대부분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과 칼로리가 높으며, 이것은 체중 증가와 높은 혈당 수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닭고기를 예로 들면 가급적 삼계탕이나 닭볶음탕 형태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후라이드 치킨은 튀긴 음식에 해당합니다.

⑤ 고지방 고기

베이컨, 소시지, 핫도그와 같은 가공한 고기(가공육)는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단백 저지방 고기를 적정량 섭취하는 2가지 모두를 충족하는 섭취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자주 묻는 질문(FAQ)

 

Q: 당뇨병이 있어도 탄수화물을 먹을 수 있나요?

A: 네, 당뇨병이 있어도 탄수화물은 먹을 수 있어요. 하지만 정제된 탄수화물 대신 통곡물이나 과일과 같은 건강에 좋은 탄수화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당뇨병에 걸리면 인공 감미료를 먹어도 안전한가요?

A: 네, 스테비아,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같은 인공 감미료는 당뇨병 환자에게도 안전합니다. 다만, 적당히 먹는다는 전제가 깔려있습니다. 스테비아는 국화과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이고 수크랄로스는 무설탕 음료(제로 칼로리, 라이트 등 문구포함)나 껌에 사용되는 인공감미료입니다. 최근 연구발표에 의하면 여러 가지 좋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의 병이나 상자 등에 'SPLENDA' 표기가 있다면 수크랄로스가 첨가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Q: 당뇨병에 걸리면 얼마나 자주 먹어야 하나요?

A: 당뇨병이 있다면 하루 종일 규칙적인 식사와 간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규칙한 식사는 오히려 혈당조절을 어렵게 만들고 저혈당,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적절히 고려된, 규칙적인, 적정량의 식사는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결론

당뇨병을 관리하는 것은 약물치료와 생활방식의 변화가 가장 큰 요인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먹는지도 역시 혈당수치를 억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00%는 지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겠지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제대로 기억하고 식단을 구성하셔서 당뇨병에 걸리지 않거나 조절할 수 있는 식습관으로 개선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